본문 바로가기
스터디/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기획] 이머징 이슈와 트렌드

by onecosm 2023. 3. 15.
반응형

 

 

 

이머징 이슈(Emerging Issues)

 

  • 1977년 그레이엄 몰리티가 제안
  • 미래에 발생할 문제와 기회를 불러올 수 있는 이슈의 초기 생성 단계를 연구하는 기법
  • 현재 존재 하는 문제나 갈등이 과거 어느 시점에도 존재하지 않았다는 가정에서 출발

 

S자 순환 주기
1) 초기 발생 단계 : 이슈 감지가 거의 어려움
2) 완만한 성장 단계 : 미미한 정도로 이슈가 감지됨
3) 급속한 성장 단계 : 이슈가 자주 감지됨
4) 성숙단계 : 강력한 트렌드로 발전
역할
  • 미래에 실현 가능한정보를제공
  • 현재 사건의 이해와 과거 성찰적 해석의 틀을 제공

 

 

이머징 이슈와 트렌드

 

 

이슈가 트렌드로 발전하는 과정을 알면 능동적으로 초기 단계를 리드할 수 있습니다.

 

  1. 발생
    이머징 이슈는 일반적으로 특정 사건이나 현상이 발생하여 드러납니다. 이머징 이슈는 대개 사회적 불만이나 갈등, 기술적인 발전 등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2. 주목
    이머징 이슈가 발생하면 일부 사람들은 이에 주목합니다. 이들은 이슈가 중요하다고 판단하거나, 그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공유
    이슈를 주목한 사람들은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이슈는 점차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고, 논의의 대상이 됩니다.

  4. 확산
    이슈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이를 논의하고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시작됩니다. 이를 통해 이슈는 보다 넓은 사회적인 관심을 받게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됩니다.

  5. 트렌드화
    이슈가 확산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면, 이슈는 트렌드가 되기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이슈는 보다 넓은 사회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며, 대중적인 관심을 받게 됩니다.

 

트렌드

 

트렌드의 단계에는 총 5단계가 존재합니다.

 

1. 마이크로 트렌드(Micro Trend)

아주 짧은 기간(대체로 3개월 ~ 1년) 동안 소수가 이끌어가는 트렌드입니다.

 

2. 페드(Fed)

1년정도의 짧은 유행을 페드라고 합니다.

 

3. 트렌드(Trend)

많은 사람들이 동조하기 시작하며, 대략 3년정도 입니다.

 

4. 메가 트렌드(Mega Trend)

그 세대의 주류라고 할만 한 것이며, 대략 10년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문화(Culture)

트렌드를 넘어서 문화라고 불리게 되는 정도(30년). 세대가 변화하더라도 차이가 미미한 것을 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