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컬리 프로젝트는 2021년 상반기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시장 규모
1. 시장 규모
코로나19 유행 자기화에 따른 온라인 쇼핑 활성화로 이키머스 시장의 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빠른 배송이 강조되는 최근 트렌드 및 상품 특성에 따른 새벽 배송 시장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14년 기준으로 12조원이었던 온라인 식료품 및 생필품 시장이 2022년도에는 28조 원 이상의 시장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2. 시장 잠재력 및 성장률
증가하는 여성 경제 활동 추이, 1인 가구의 증가로 장보기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을 통한 목적구매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타겟층은 25~55세 구매력이 있는 여성으로 1인 가구, 워킹맘, 식품 트렌드 및 식문화에 관심이 높은 여성입니다.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시장에 활발히 진입 중이나 뚜렷한 선두업체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마켓컬리는 온라인 식품 판매를 위해 필요한 Key 역량인 식품 큐레이션, 신선재고 및 생산관리, 신선배송, 식품 전문 고객 관리 시스템으로 서비스 인지도가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통계청 자료에서 1인 가구 비중은 20년 30%에서 45년 36.6%로 6.3%p 시장성이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3. 시장성 및 수익성
18년 기준 매출액은 1,571억으로 39.2%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닌 높은 품질의 상품을 내세워 매출 원가율이 다소 안정적이었습니다. 구독형 서비스 상품까지 내놓으면서 한 달 4,500원의 고정적 수입을 가져가고 있었습니다.
4. BCG 매트릭스_온라인 신선식품 유통(상품 차별화)
5. 경쟁사 분석
마켓 컬리 | 쿠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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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변화
- 네이버 : 신세계, 이마트(쓱닷컴), CJ대한통운, CJ ENM 협력
- SKT(11번가) : 아마존과 협력
- GS리테일 : GS홈쇼핑과 합병
- 롯데ON : 롯데 쇼핑 7개 계열사 통합 플랫폼 기능 강화
- 쿠팡 : OTT 서비스 신사업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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