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기획] 역트렌드(Counter-terend)

by onecosm 2023. 3. 16.
반응형

 

 

 

 

역트렌드(Counter-terend)

 

어떤 트렌드의 반작용으로 나타나는 트렌드

 

 

역트렌드(Counter-trend)는 기존 트렌드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흐름을 의미합니다.

즉, 트렌드가 상승하는데 반대로 하락하거나, 트렌드가 하락하는데 반대로 상승하는 움직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시장에서 기업의 주가가 일정 기간 동안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역트렌드가 발생하면 주가가 갑자기 하락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역트렌드가 발생하면 주가가 갑자기 상승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발생이유 : 결과적으로 심리적인 영향이 큼

  • 차별화, 주류에 대한 반발성
  • 역심리의 본성
    - 설득당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 반응
    - 남이 제안한 것과 반대로 행동하려는 경향
  • 반복적 마케팅 노출로 인한 피로도 누적
  • 트리거, 베리어 발동

 

역트렌드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판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역트렌드가 발생할 때마다 그것이 유지될지 아니면 일시적인 변동일지 판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술적 분석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트렌드의 방향을 파악하고,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트렌드가 중요해지는 이유

 

 

1. 시장 측면

사업의 경계가 소멸

  • 카테고리 내에서의 경쟁이 아닌 다른 카테고리끼리 경쟁하게 됨

 

2. 소비자 측면

능독적 소비자

  • 취향의 빠른 변화
  • 사회적 접촉 간격이 좁다

소비자 성향

  • 동조의 성향
  • 소속의 성향

 

3. 환경 요인 측면

트리거와 베리어

트렌드 현상
트리거(Trigger)
폭발적으로 확산시키는 방아쇠
베리어(Barrier)
성장을 멈추고 지연시키는 장벽
거시 환경 요인

 

EX) 코로나19

코로나19는 트렌드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임

트리거로 작용 : 언택트 트렌드(비접촉 서비스)

베리어로 작용 : 공유 트렌드(접촉, 방문 서비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