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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_Chapter 09 기술 분석 1편

by onecosm 2022.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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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포스트는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Chapter 09 기술 분석 파트를 보고 정리한 포스트입니다.

 

해당 챕터는 기획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을 스스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01. 기술 분석

기술 분석은 사용자에게 제공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어떤 기술을 활용해야 할 지 파악하는 절차입니다.

 

최신 제품에 신기술을 적용하지 않는 이유는 기술 분석을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최신 기술이 반드시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이 있습니다.

 

1. 기술이 처음 소개 되었을 때 실제 기술 수준은 사용자 기대 수준에 비해 낮습니다.

2. 사용자는 기술의 한계로 인해 사용자의 기대에 부흥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3. 시간 흐름에 따라 사용자 기대 수준은 낮아지고, 기대 수준을 맞추기 위해 기술적 노력 지속됩니다.

4. 차이가 줄어들면서, 기술을 적용한 시장이 형성되고,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합니다.

 

사례로는 스마트폰, AI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초기에 컴퓨터를 대체할 것이라 생각했었지만 기술 수준이 부족하였지만 현재는 컴퓨터를 대체할 정도로 기술 발전을 이루었고,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으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AI는 꾸준히 인간을 뛰어 넘는 자아를 가질 것이라는 기대 혹은 공포를 주었으며,  AI라는 키워드를 제공하면 뛰어난 제품 및 서비스로 인식할 정도로 거품이 많았습니다. 실상은 기술 발전은 매우 더디며, 이제는 AI라는 키워드를 제품 및 서비스에 사용하기보다는 ‘왜 필요한가’를 중심으로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을 적용하지 않는 이유 두 번째로는 기술의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고 반드시 사용자에게 가장 좋은 경험을 제공하지는 않는다가 있습니다.

 

사례로는 노트북 & 데스크톱(문서작업용 VS. 게이밍 혹은 서버용)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문서 작업만 하는 사람이 좋은 성능을 지닌 게이밍 혹은 서버용 컴퓨터를 사용할 가능성을 극히 적습니다. 컴퓨터를 구입하고 구입한 컴퓨터의 리소스를 극한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는 극히 적다는 것이 있습니다.

 

02.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기술은 사용자 입장에서 디지털 플랫폼과 디지털 컴포넌트 기술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은 서적에서는 디지털 컴포넌트로 구성된 통합 시스템이라 정의되어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가 플랫폼화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여기서 플랫폼의 의미는 다양한 목적을 가진 주체들이 모여 각자의 필요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만남의 장소입니다.

디지털 플랫폼 모델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나 가치를 교환하는 가상의 디지털 공간을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HCI 관점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3대 관점(사용 목적, 형태, 맥락)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3대 관점 중 사용목적은 도구적(utilitarian) 디지털 플랫폼과 유희적(hedonistic) 디지털 플랫폼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도주적 디지털 플랫폼은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로 사용되는 플랫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ex) 공학용 계산기가 있으며, 유희적 디지털 플랫폼은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로 사용되는 플랫폼 즐거움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ex) TV, OTT 서비스가 있습니다.

사용목적 관점은 HCI 관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은 용도에 따라 전혀 다른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행태 관점 은 능동적 플랫폼과 수동적 플랫폼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능독적 플랫폼은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도록 촉진합니다. ex) 게임을 할 때 몸을 앞으로 숙이기도 하고 옆으로 움직이기도 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수동적 플랫폼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게 하는 플랫폼으로 ex) TV를 볼 때 편한자세로 몸을 뒤로 젖힌다는 것이 있습니다.

HCI 관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은 사람들이 자연적으로 취하는 행태를 바꾸기를 강요하는 플랫폼은 성공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맥락적인 측면은 개인 전용의 정도에 따라 디지털 플랫폼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플랫폼일수록 크기가 작고 플랫폼과 사용자 사이의 거리가 짧고공동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일수록 크기가 크고 사용자와의 거리가 멉니다. ex) 개인 휴대폰과 공용 PC가 있습니다.

HCI관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은 개인 전용에 따라 플랫폼 디자인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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