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기획] 니즈(Needs)와 디즈(Deeds)

by onecosm 2023. 3. 20.
반응형

 

 

니즈(Needs)와 디즈(Deeds)

 

니즈(Needs)와 디즈(Deeds)는 둘 다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이 둘은 서로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니즈(Needs)는 우리가 생존하고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식사, 의료, 옷, 숙소 등 생존에 필요한 것들은 모두 니즈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니즈는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충족시켜야 하는 필수적인 요구사항입니다.

 

반면, 디즈(Deeds)는 우리가 얻고 싶어 하는 것이나 원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생존에 필수적이지 않지만 우리의 삶을 더 나은 것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행, 고급스러운 음식, 명품 가방, 좋은 차 등은 모두 디즈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원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우리가 얻는 것이 달성하기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들 수도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니즈는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것이고, 디즈는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원하는 것입니다.

 

 

 

도블린(Doblin)이 제안한 니즈와 디즈의 구분

 

이노베이션 컨설팅 회사인 도블린이 제안한 것입니다. 사람들의 욕구를 인지나 표현 정도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 명시/표면적 니즈(Explicit Needs)

일반적으로 니즈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스스로 자각하고 있으며, 명확히 표현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런 것은 참 불편해', '이런 것은 정말 필요한데'와 같이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면에 진짜 욕구가 숨겨져 있을 확률이 높고 누구나 알 수 있어 타사도 접근하기 쉬운 것입니다.

 

2. 암묵적 니즈(Tacit Needs)

여기서부터는 디즈입니다. 습관이나 문화에 익숙해져 명확히 자각하거나 말하기 어려운 욕구를 말합니다.

 

3. 잠재 니즈(Latent Needs)

무의식적으로 가지고 있으나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욕구를 말합니다. 

 

 

암묵적 니즈와 잠재 니즈는 디즈이며, 상품 개발을 위해서 '진짜 문제'라 할 수 있는 암묵적 욕구와 잠재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현 니즈는 니즈이고, 잠재 니즈는 디즈입니다.

표현 니즈는 고객 스스로 알고 있으며, 쉽게 표현 할 수 있는 욕구로 인터뷰 방식으로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잠재 니즈인 디즈는 고객 스스로도 잘 알지 못하고나 쉽게 표현할 수 없는 욕구이기에 관찰 조사법을 통해 알아내야 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구분을 하자면 구체적인것부터 추상적인 부분으로 나누자면

가장 구체적인 것은 경제적 니즈입니다. 그 다음은 기능적 니즈, 감성적 니즈, 사회적 니즈, 문화적 니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니즈와 기능적 니즈는 표현 니즈이며, 감성적 니즈, 사회적 니즈, 문화적 니즈는 잠재 니즈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