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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기획] 시장 분석_시장 매력도 part2_마이클 포터 5 Force Model

by onecosm 2023.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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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시장 매력도 평가 분석

외형적 구조적
(마이클 포터의 5 Force Model)
환경적
  • 시장 규모
  • 시장 잠재력
  • 성장력
  • 상품 수명 주기 단계
  • 판매의 주기성 또는 계절성
  • 현재의 수익성
  •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 구매자의 교섭력
  • 공급자의 교섭력
  • 대체제의 위협
  • 현재 시장내의 경쟁
  • 인구 통계학적 환경
  • 경제적 환경
  • 사회적 환경
  • 기술적 환경
  • 법률적 환경

 

이전 포스트에서는 시장 매력도 평가 분석 중 외형적 요인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구조적 요인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마이클 포터의  5 Force Model

 

시장 매력도 평가 분석 중 구조적 요인은 일반적으로 마이클 포터의 5 Force Model이라고 부릅니다.

 

 

 

산업에 작용하는 힘을 5가지로 구분하여 표현한 것으로

5가지 요인이 낮을수록 시장이 매력적이라고 봅니다.

 

 

 

잠재적(신규) 진입자의 위협 / 경쟁 업체의 위협 (Threat of New Entrants)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을 가할 가능성이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즉, 새로운 기업이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면 시장 매력도는 낮아집니다. 그러기에 기존 조직은 새로운 기업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높은 장벽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집입에 자본금이 크게 들지 않는 경우
  • 기존 기업이 보복을 하기 어려울 경우(특허, 상표 등)
  • 고객 전환 비용이 낮을 경우
  • 고객 충성도가 낮은 경우
  • 규모의 경제가 쉽게 달성 될 수 있는 경우
  • 제품이 거의 동일한 수준일 경우

 

 

대체품의 위협 (Threat of Substitute Products or Services)

대체제품이 시장에 나타나 경쟁을 가할 가능성이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커피를 판매하는 기업이 다른 음료수 제품에 대한 대체품이 나타난 경우 시장 매력도는 낮아집니다.

 

 

공급자의 교섭력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기업이 필요로 하는 원자재, 부품 등을 공급하는 업체가 기업에 대해 교섭력을 가지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즉, 공급 업체가 기업에 대해 교섭력을 가지면 기업의 수익성은 저하됩니다.

  • 공급자는 거의 없지만 구매자가 많을 경우
  • 공급 업체 규모가 큰 경우
  • 대체 원자재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경우
  • 공급자가 부족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 원자재를 바꾸는데 드는 비용이 특히 높은 경우

 

구매자의 교섭력 (Bargaining Power of Buyers)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이 가격, 품질 등을 교섭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즉, 구매자가 교섭력을 가지면 기업의 이익은 감소됩니다.

  • 소수의 구매자만 존재하는 경우
  • 다른 공급업체로 전환하는 비용이 적은 경우
  • 대체물이 많은 경우

 

산업 내 경쟁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이미 시장에 진출한 기업 간의 경쟁을 나타냅니다. 즉, 경쟁이 치열할수록 시장 매력도는 낮아지며, 기업들은 가격 경쟁, 제품 개발 등으로 경쟁에 대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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