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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기획] 시장 분석_시장 매력도 part3

by onecosm 2023.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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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시장 매력도 평가 분석

외형적 구조적
(마이클 포터의 5 Force Model)
환경적
  • 시장 규모
  • 시장 잠재력
  • 성장력
  • 상품 수명 주기 단계
  • 판매의 주기성 또는 계절성
  • 현재의 수익성
  •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 구매자의 교섭력
  • 공급자의 교섭력
  • 대체제의 위협
  • 현재 시장내의 경쟁
  • 인구 통계학적 환경
  • 경제적 환경
  • 사회적 환경
  • 기술적 환경
  • 법률적 환경

 

이전 포스트까지는 외형적 요인과 구조적 요인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이번에는 환경적 요인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환경적 요인

 

시장 매력도 평가 분석 중 환경적 요인은 결국 어떤 특정 환경에만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면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환경에서만 영향이 큰 것이 아니라 포괄적으로 환경에 영향을 받는 시장이 매력적이라는 것입니다.

 

환경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 인구 통계학적 환경
- 인구증가율, 1인 가구 비율, 교육 수준
  • 경제적 환경
- 경제 성장률, 이자율, 환율, 물가상승률
  • 사회적 환경
- 환경, 건강에 대한 관심,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 기술적 환경
- 정보 통신 기술, 유전공학 기술, AI 데이터 기술
  • 법률적 환경
- 세율 변화

 

 

 

시장 매력도 평가 분석

 

 

시장매력도 평가 분석하는 방법은 각 평가 요인에 가중치를 부여한 후 평가 요인별로 평가 점수를 부여해서 합산하는 방식으로 시장 매력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표처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목표 시장 선정

 

 

시장 매력도를 계산하였다면 목표 시장을 선정을 해야합니다. 목표 시장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높은 매력도 뿐만 아니라 높은 경쟁 우위, 자사 기업 방향과 적합성이 높은 지도 같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매력적인 시장은 수익성이 있고, 경쟁이 약하고, 외부에 영향을 덜받는 시장을 매력적인 시장이라 합니다.

 

아래 표는 세부적인 시장을 평가하는 분석표입니다, 이 표를 이용해서 목표 시장의 순위를 계산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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